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건강을 생각하는 기업, 의성발효흑마늘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게시판 상세
제목 10월 제철 음식 ‘도라지’ 효능과 레시피
작성자

관리자 (ip:) 조회수 :172

작성일 2020-06-22 09:03:46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10월 제철 음식인 도라지는 예부터 식용뿐 아니라 한약 및 민간요법으로 널리 이용된 약용 식품이다. 도라지에는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들어 있으며, 기침, 가래 제거, 해열, 염증 제거 등에 효과가 있다. 도라지는 깨끗하게 씻어 껍질을 벗긴 뒤 잘게 찢어서 소금을 뿌리고 주물러 쓴맛을 뺀 뒤 물에 담가 놓았다가 쓰는데, 생채로 무쳐 먹거나 가볍게 데쳐서 나물로 먹을 수 있으며, 꿀에 졸여 정과로 이용하거나 고추장에 박아 장아찌로 만들어도 좋다. ‘농촌진흥청’을 통해 도라지를 활용한 요리법을 알아본다.

◆ 도라지의 효능

도라지 요리

1. 해열, 진통, 항암 효과 = 도라지의 뿌리에는 플라티코딘이란 사포닌과 글루코스가 함유되어 있는데 플라티코딘(Platycodin)은 진정, 해열, 진통작용, 항암작용 및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2. 기관지 염증 제거 효과 = 도라지에는 기관지 점막을 튼튼히 하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사포닌’이 들어 있는데, 사포닌은 기도 안에 점액 분비물을 현저하게 증가시켜 기침, 거담, 해열,

진해, 배농의 치료제로 효과가 있다. 목이 아플 때 다려 마시면 기관지염에 좋다.

3. 혈당, 콜레스테롤 강하 효과 = 도라지 속 사포닌은 혈당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해독작용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노화와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주어 갱년기장애에도 도움을 준다.

◆ 도라지 가을 반찬 레시피

도라지 불고기

[재료] 도라지(5개), 양파(1/2개), 대파(2대), 볶음용 쇠고기(350g), 소금(1T), 당근(1/4개), 표고버섯(2개), 식용유(2T), 양념장(배 1/8개+ 설탕 2.5T+ 간장 5T+ 다진 마늘 1T+ 참기름 1T+ 부순 참깨 2T+ 후춧가루 1/8t)

도라지 요리

△ 사진 출처 = 농총진흥청

1. 도라지는 껍질을 깐 뒤 2등분 해 도톰하게 채 썬다.

2. 소금(1T)과 물(1/2컵)을 잘 섞어 도라지를 넣고 10분간 절인다.

3. 양파는 굵게 채 썰고, 당근은 길게 2등분 해 어슷 썰고, 대파도 어슷 썰고, 표고버섯은 납작 썰고, 배는 강판에 간 뒤 나머지 양념장 재료를 섞는다.

4. 절인 도라지는 물에 가볍게 헹궈 물기를 짠 뒤 쇠고기, 양파, 당근, 버섯, 양념장을 넣고 30분간 재운다.

5.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2T)를 두른 뒤 재운 재료를 넣고 볶다가 고기가 익고 양파가 투명해지면 대파를 넣고 조금 더 익힌다.

도라지 냉채

[재료] 도라지(6개), 청오이(1/3개), 노란 파프리카(1/4개), 빨간 파프리카(1/4개), 소금(1/2T), 칵테일새우(7마리), 사과냉채소스 (사과 1/3개, 소금 약간, 설탕 1T, 들깻가루 1/2T, 식초 2T, 연겨자1/2T)

도라지 요리

△ 사진 출처 = 농총진흥청

1. 도라지는 껍질을 벗겨 먹기 좋게 채 썰고, 오이와 파프리카도 같은 길이로 채 썬다.

2. 도라지는 소금(1/2T)에 주물러 씻은 뒤 흐르는 물에 헹궈 건진다.

3. 끓는 물(2컵)에 칵테일새우를 20초간 데쳐 건진 뒤 꼬리를 떼어 반으로 가른다.

4. 사과는 껍질을 벗겨 강판에 곱게 간 뒤 나머지 사과냉채소스 재료를 섞는다.

5. 손질한 모든 재료를 가볍게 섞어 그릇에 담고 사과냉채소스를 붓는다.

도라지 맛탕

[재료] 도라지(7개), 찹쌀가루(1/2컵), 검은깨(약간), 소금(1/2T), 식용유(2컵), 사과 소스 (사과 1/3개, 설탕 1T, 물 4T, 물엿 3T, 식용유 1/2T)

도라지 요리

△ 사진 출처 = 농총진흥청

1. 도라지는 껍질을 깐 뒤 8cm 길이로 썰고 두꺼운 부분은 반으로 가른다.

2. 소금(1/2T)과 물(2T)을 넣고 주물러 씻은 뒤 흐르는 물에 헹군다.

3. 도라지의 물기를 털어낸 뒤 찹쌀가루를 골고루 묻힌다.

4. 170℃로 달군 식용유(2컵)에 4분간 튀겨 건진다.

5. 사과는 껍질을 벗겨 굵게 다진 뒤 나머지 사과 소스와 함께 팬에 담고 끓여 농도가 살짝 걸쭉해지면 불을 끄고, 그릇에 튀긴 도라지를 담고 사과 소스와 검은깨를 뿌린다.

<저작권©언론사 하이닥,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http://www.hidoc.co.kr/news/medinews/item/C0000294438 | 하이닥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