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건강을 생각하는 기업, 의성발효흑마늘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게시판 상세
제목 동의보감에서도 언급된 산수유 효능과 복용방법
작성자

관리자 (ip:) 조회수 :178

작성일 2021-06-07 09:08:52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다양한 성분을 지니고 있는 산수유 열매

산수유는 산수유나무의 열매를 일컫으며, 처음에는 녹색으로 자라나지만, 8월에서 10월동안 붉은 색으로 익는다. 열매의 모양은 계란형 혹은 타원형으로 생겼으며, 맛이 달고 떫은 맛과 함께 강한 신맛을 지니고 있다. 산수유 수확 시기는 대체적으로 10월 중순 이후이다. 산수유 성분을 살펴보면 과육 부분에 코르닌, 모르니사이드, 로가닌, 타닌, 사포닌 등의 배당체와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외에도 다양한 비타민과 당분이 들어 있다.


산수유가 인체에 주는 효능과 복용방법

산수유 효능으로는 강장, 강정, 수렴 등이 있으며, 이로 인해서 남성 발기부전, 유정, 현기증, 식은땀, 요통과 무릎 통증, 월경 과다, 자궁출혈, 이명, 빈뇨 등에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산수유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산수유는 과육과 씨앗을 따로 분리해서 산수유주를 만들어 먹거나, 산수유즙을 복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복용되고 있으며, 열매를 말려서 건산수유를 만든 후에 약재로써 사용되기도 한다. 대체적으로 성기능 장애나 빈혈이 있는 사람들이 복용하면 좋다고 알려져 있다. 산수유를 말리게 되면 신맛이 사라지고 쓴맛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몸에 좋은 산수유, 모두에게 좋은 식품일까?

산수유는 남녀노소 복용해도 무관하지만, 체질에 따라서 산수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산수유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몸에 잘 맞지 않고, 씨앗에는 독성 단백질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씨앗을 제거하고 먹어야 한다. 때문에 몸에 열이 많거나 감기 등으로 인해 몸에 열이 발생하는 경우 산수유의 섭취를 피해야 하며,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경우 산수유 섭취를 하면 복통이나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출처 : http://medicalreport.kr/news/view/49072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