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건강을 생각하는 기업, 의성발효흑마늘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게시판 상세
제목 치유의 음식 ‘마늘’의 다양한 활용법
작성자

관리자 (ip:) 조회수 :181

작성일 2021-07-19 09:01:10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우리나라 음식에 빠질 수 없는 마늘은 그 효능이 다양해 식재료로만 사용하기에 아까운 음식이다. 작고 매운 마늘 한 톨에는 따뜻한 기운을 불어넣고 염증을 완화하며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치유의 음식 ‘마늘’,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허리 삐끗할 땐 '마늘찜질'

무거운 것을 들거나 운동할 때 등 일상에서 허리가 다치는 경우가 많다. 허리가 삐었을 때는 마늘을 이용한 찜질이 도움이 된다. 마늘로 찜질하는 방법은 껍질 벗긴 통마늘을 믹서에 갈아 물과 섞은 후 밀가루를 넣어 반죽한다. 반죽을 주먹 크기로 빚어 냉동실에 두고 차가워지면 창호지로 감싸 환부에 대고 찜질한다.

입속 청결 지킴이 '마늘가글'

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이라면 마늘물 가글이 효과가 있다. 다진 생마늘을 섞은 물로 입안을 헹구면 가래가 잘 빠져나오며 목구멍도 깨끗해진다고 한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인후나 기관지의 점막에 작용, 가래 배출을 촉진하고 점막을 건강한 상태로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물의 양을 늘려 마늘물의 농도를 옅게 한 후 시작하는 것이 좋다.

푸석푸석한 피부에는 '마늘팩'

피부의 세포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마늘의 효능을 이용한 팩이다. 마늘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 피부 노폐물은 밖으로 밀어내고 필요한 영양은 흡수해 피부에 탄력과 윤기를 부여한다. 깨끗이 씻은 통마늘을 얇게 썰어 꿀에 잰 뒤 랩으로 밀봉해 3일간 냉장고에 둔다. 꿀에 잰 마늘을 떠 얼굴에 고루 펴 발라 마사지 한 후 깨끗이 씻는다.

맛 좋고 효능 뛰어난 흑마늘'

마늘을 허리에, 목에, 피부에 활용했다면 이번엔 새로운 식재료로 변신시켜 보면 어떨까. 구운 마늘?다진 마늘에서 벗어난, 색과 맛, 식감까지 달라진 흑마늘이다. 흑마늘은 통마늘을 구운 뒤 20일 동안 40~90℃ 온도에서 숙성?발효 시킨 것으로 달짝지근하고 쫄깃하다. 흑마늘은 일반 마늘보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며 심장병과 암 예방에 좋다.

그러나 흑마늘은 만드는 과정에서 시간이 오랜 기간 필요하고 냄새도 심해 시중에는 흑마늘을 가공한 제품들도 다수 출시되어 있다. 그 중 먹기가 간편한 흑마늘즙은 찾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시판되는 흙마늘즙은 흑마늘을 물에 달여 흑마늘진액을 추출한 제품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제조하는 경우 물에 우려 나오는 영양성분은 추출이 가능하나 물에 우려 나오지 않는 영양성분은 추출하기가 어렵다.

반면 흑마늘을 통째로 갈아낸 분말을 흑마늘진액에 첨가한 ‘전체식 방식’의 흑마늘즙은 불용성 영양성분을 포함하여 흑마늘의 영양을 최대한 담아낼 수 있다.

/김동호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1ODCS2KCOH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위로